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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가게에 손님 줄세우는 6가지 공식....


온라인홍보 전문가가 말한다.....
작은가게도 저렴하게 / TV광고보다 강력하게


안녕하세요 ~

파워블로거이자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이동효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보내드린 소중한 자료들은 잘 받아보셨습니까?

[DAY1] 내 가게 손님이 누군지 알면 대박, 모르면 쪽박

[DAY2] 고객이 스스로 홍보해주는 내가게 특별함 만드는 법

[DAY3] 돈 안들이고 내 가게 홍보하는 비법

 

 

 

 

다음은 오늘 보내드리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DAY4] 사장님도 직접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홍보 비법


요즘은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동네 산악회, 축구회, 아파트입주자모임, 수영모임, 지역맘카페 등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곳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목적에 맞는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사장님 가게를 홍보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약간의 글쓰기 기술일 뿐이며, 미리 만들어둔 우리 가게만의 특별함은 어느순간 엄청난 폭발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 동네 오프라인 모임은 다들 알고 계시죠. 내가 주로 참여하는 아파트입주민자모임, 동네산악회, 족구.축구.수영 동호회, 학부모 모임.....등 내가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내가 소속된 단체 모임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오프라인 모임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왜냐하면 내 몸은 하나이고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보니 아무리 많은 곳에서 활동하고 싶어도 쉽지 않다는 걸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간혹 정치인들처럼 자신의 가게를 위해 이모임 저모임 가입하고 중요행사 때만 참가하여 얼굴만 비추는 발빠른 사람들도 있지만 말입니다. 그렇다고 가게 홍보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이제 온라인 모임을 한번 살펴볼까요. 스포츠게임, 모바일게임 등 게임동호회, 코믹, 웹툰 등 만화 동호회, 방송 동호회, 연극.뮤지컬.서예.디자인.사진 동호회, 영화 동호회, 음악동호회, 팬카페 동호회, 여행동호회, 스포츠 동호회, 바둑.장기 등 취미 동호회, 성형.명품 동호회, 교육.컴퓨터.외국어.인문학....등 정말 모임이 다양합니다. 

 

이 많은 온라인모임에 내가 원한다면 온라인으로 얼마든지 참여가 가능하면서 시간에도 구애받지도 않습니다. 이 온라인 모임은 주로 ‘카페’라는 이름으로 온라인에 존재합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존재하는 카페는 990만개 정도이며, 7억5천8백만명의 멤버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보다 참여멤버가 많은 것은 한사람이 여러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저 역시 약 30여개 정도 카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물론 적극적으로 정기적인 활동을 하는 카페는 많지 않지만 말입니다. 이처럼 온라인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지역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장님들이 공략해야할 카페를 알아야 하겠지요. 그렇다면 온라인 카페는 어떤 형태로 분류되는지를 알아야 내 가게에 방문할 고객들이 활동하고 있는 카페를 찾을 수가 있겠지요.

먼저, 지역별 엄마들의 모임은 각지역별 맘카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남구에 사는 엄마들은 모임은 ‘강남맘’ 이렇게 검색해보시면 강남맘들이 활동하는 카페가 검색될 것입니다.

다음은, 단순한 취미 모임입니다. ‘산악회’라고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은 산악회가 존재합니다. 

그 다음 지역별 취미 모임인‘인천산악회’라고 검색해보시면 역시나 많은 인천산악회 모임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지식카페를 찾아 볼까요 ‘재테크’라고 검색해보시면 15만명 이상 활동하는 카페부터 회원수가 많은 카페가 수두룩 합니다.

 

이처럼 온라인모임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카페는 네이버, 다음 등의 커뮤니티 모임을 말합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주로 다음 포털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온라인에도 우리동네 모임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지금부터는 내 가게 고객이 될 수 있는 온라인 모임을 찾아야겠지요. 만약 사장님이 경기도 안양에서 돼지고기집을 하고 계시다면 제일 첫번째 고객 조건은 안양이라는 지역이 되겠죠. 안양지역은 관광객이 주 고객이 아니라 안양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바로 잠재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조건은 어떤 것일까요? 제일 먼저 분류해 드린 안양지역 엄마들의 모임이 되겠죠. 그 다음은 안양에서 활동하는 축구, 족구, 배드민턴, 탁구, 수영, 등산, 요리 등 모든 취미동호회와 안양에 기반을 둔 모든 온라인 동호회가 되겠죠.

자 이제 사장님들께서는 내 고객이 되는 온라인모임까지 파악 하셨습니다. 그럼 어떻게 접근하고 홍보하면 이 많은 잠재고객들이 내 가게로 방문하게 될까요.




요즘 아주 나이드신 분들이 아니라면 온라인 카페 하나씩은 가입하고 계시죠. 아니 전혀 모르시더라도, 제가 알려드린 해당 지역 맘.취미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할 일입니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면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사이트에서 회원으로 가입하시고 ‘안양맘’ ‘안양축구’ 등을 검색하여 노출되는 카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회원 가입한 다음부터 내 고객이 활동하는 카페에서 무조건 우리가게 홍보만 하면 될까요? 대다수 온라인카페에서는 홍보만 하는 사람을 정말로 싫어합니다. 심하게는 활동정지, 강퇴까지도 조치를 취하게 되구요. 처음에는 가입인사, 출석, 간단한 안부, 자신의 일상, 생활정보 그리고 카페 취지에 맞는 글을 올리면 됩니다. 어느정도 활동을 하시면서 직간접적으로 내 가게 홍보를 간간히 올리시면 됩니다. 만일 오프라인 모임까지 참석하여 회원으로 인정받는다면 금상첨화겠지요.

그런데 각 동호회를 오프에서 발품 팔아서 참석하는 것보다 위와 같이 일상적인 글로 공감대를 형성한후 이벤트나 선물 소식을 전하면서 간접적인 홍보를 하면 어떨까요? 아예 처음부터 내 가게랑 무관한 사람으로 포지션하여 좋은 동네소식을 전하면서 내 가게를 틈틈이 홍보해도 되겠지요. 물론 광고가 가능한 전문가라면 정보성 컨텐츠를 작성하여 뿌리면 되겠지만 이건 전문가 영역이라서 패스 합니다.

 

즉, 사장님께서 직접 온라인모임에 접근 하실때는, ‘가입합니다. 출석합니다. 오늘 날씨가 좋습니다. 오늘은 00을 먹었습니다. 아들이 학교에 입학했네요. 이번에 00식당에 방문했습니다. 00식당 전기세만 1000만원이라네요. 00식당에서 이벤트를 한다네요’ 이렇게 시차를 두고 접근 하시라는 말씀입니다.

 

제가 미리 내가게 특별함을 만들어두라고 말씀드렸는지 이제 감이 오시겠죠. 일단 제일 강력한 "지역+맘"카페를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셔서 회원 가입부터 하시고 인사하고 출석하고 일상글 쓰면서 내가게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홍보할 준비를 하십시요. 그 기법을 여기서 다 다룰 수는 없구요. 일단 매일 잠시 시간을 내어서 사장님 혼자서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자신의 가게를 알리는 방법을 알게됩니다. 열심히 활동을 하지만 그래도 모르겠다면 나중에 저를 찾으시구요.

 

결론, 지역맘카페는 여성.실명만 가입 가능합니다. 이 지역맘카페에 가입하고 좋은 지역 정보를 올려주는 회원으로 포지션 하고, 실제로 좋은 지역 정보들을 올려주면서 내 가게를 방문한 고객처럼 간간이 내음식점을 자연스럽게 홍보하기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다음에 받아보실 문자입니다.

[DAY5] TV광고보다 강력한 온라인홍보 비법

[DAY6] 작은가게도 저렴하게 가능한 온라인 홍보 방법


 


잠시만요 ~ 문의가 많습니다. 전화하기전에 꼭 '마케팅큐' 플러스친구 맺고 1:1채팅으로 궁금하신 내용전체를 한번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010-7370-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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