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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가게에 손님 줄세우는 6가지 공식....


온라인홍보 전문가가 말한다.....
작은가게도 저렴하게 / TV광고보다 강력하게




안녕하세요 ~

파워블로거이자 온라인마케팅 전문가 이동효입니다.

 

 

 

약속드린대로 첫번째 보내드리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DAY1] 내 가게 손님이 누군지 알면 대박, 모르면 쪽박

마케팅에서는 타켓을 좁힐수 있을때까지 좁히라고 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라도 가게 사장님이라면 내 가게 손님을 어느정도 구획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창업전부터 미리 타켓을 정해두고 메뉴를 결정할 수도 있고, 요리가 소문나다보니까 스스로 고객이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나 내 가게 요리와 가격 그리고 전반적인 고객서비스가 확실하게 어필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직 창업전이라면 미리부터 고객을 정해두고 메뉴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지금 가게를 오픈하고 있으나 가게운영이 생각만큼 신통하지 않다면 크게 2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첫째, 제공하는 음식이 모든걸 고려해서라도 충분히 고객들이 좋아할 수준인데 손님이 없다면 적극적인 홍보를 추천드립니다. 둘째, 제공하는 서비스가 스스로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메뉴추가 또는 메뉴 변경을 추천해드립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가장 빠를수록 좋습니다. 

 

지금부터 현재 성공하고 있는 다양한 음식점들의 기획과 컨셉 그리고 주요 타켓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른 가게에서는 어떻게 대박을 내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보는것이 통찰력을 얻는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성공가게들을 보면서 내 가게 손님은 누구인지 잠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마포에 위치한 ‘주***“라는 음식점입니다. 이곳은 저렴하고 푸짐하게 회식하기를 원하는 주변 직장인들이 주 타켓입니다.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기업자금사정이 좋지 않는 상황에서 직장은 당연히 저렴하고 푸짐한 회식장소를 찾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식당은 10여가지 바비큐코스요리를 개발해서 1인당 19,000원에 무한리필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직장인들이 즐겨찾는 대표적인 마포회식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세를 타고 있던 시절 이 가게는 주로 사케를 판매하는 이자카야였습니다. 그후 주변고객층과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가게 메뉴를 변경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가게도 변해야 산다는것입니다. 

 

2. 광명에 위치한 ‘소***’라는 소고기집입니다. 이곳은 저렴하고 푸짐하게 한우를 즐기고 싶은 직장인 또는 외식하고 싶은 가족들이 주 타켓입니다. 한우모듬을 600g에 39,000원에 즐길 수가 있으며 또한 간단하게 식사만 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우우거지탕을 6,000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렴하게 팔 수 있는 이유는 임대료가 싼 외곽지역에 음식점을 차리면서 주차장을 넓게 확보하여 저렴하게 소한마리를 통째로 팔기 때문입니다.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당연히 한번 다녀간 손님들은 재방문하게 되는 것이죠.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판매형태입니다. 저렴하면서 푸짐하게 많이 파는 것.

 

3. 선릉에 위치한 ‘진***’이라는 한정식집입니다. 이곳은 접대나 상견례, 돌잔치 고객이 주 타켓입니다. 컨셉은 음식이 남아도 푸짐하게 제공하는 고급스럽고 럭셔리한 한정식입니다. 주중에는 접대손님이나 상견례 장소로 쓰이고, 주말에는 돌잔치 고객들로 가득차게 됩니다. 물론 실내 디자인과 내부구조는 처음부터 기획해서 설계되었으며, 가게 오픈하기전 기획한 그대로 주중, 주말 다른타켓이 이 음식점을 방문하게 되면서 일주일 내내 손님들로 가득차고 있습니다.

 

4. 동네 할머니가 운영하는 칼국수 집, 우연하게 자전거 동호인 중 한명이 지나가다 할머니가 운영하는 작은 칼국수집에 들렸는데, 먹어보니까 가격대비 만족도가 너무 높아서 본인의 자전거동호회에 소문을 내면서 이 칼국수집은 자전거동호회 회원들이 이곳을 지나가게 되면 꼭 먹고가야하는 성지같은 곳이 되었습니다. 다음에 받아보는 문자  '사장님도 직접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홍보 비법'에서 자세한 동호회 활용 온라인 홍보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5. 도심에서 60여첩의 회를 쌓아 놓고 먹는 집이 있습니다. 이 횟집은 사진 한장으로 모든게 정리됩니다. 60여첩회라는 말과 3단으로 쌓아 올린 횟상 사진 한장이면 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횟집이죠. 1인당 객단가가 다른 횟집보다 높지만 최강 비주얼에 정말 푸짐하게 한상 차려주니까 특별한날 또는 회식이나 외식하는날에 고객들이 찾게 되는 집입니다.


6. 회식사를 하면 무료숙박, 제가 예전에 기획했던 것입니다. 예전에 지어진 모텔은 이제 여행지 숙박업소로써 퇴물수준이 되어버린지 오래죠. 그런데 빚으로 지어진 건물은 버릴수가 없습니다. 이 숙박을 무료로 주고 함께 운영하는 횟집을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낡은 모텔에 요즘 누가 숙박하냐구요? 해당고객층은 항상 있게 마련입니다. 주말이 되면 낡은 모텔에는 사람들이 숙박하고, 횟집은 숙박패키지 손님과 식사 손님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물론 숙박에서도 이윤이 남는 기획이 녹아 있습니다. 저랑 인연이 되시는 분들께는 이런 기획을 넣어드릴 기회가 있겠지요.

 

7. 우리나라 대표적인 여행지 제주도 서귀포에 젊은 여행객들이 삼삼오오 들리는 식당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일부러 찾아오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도심에서 떨어진 시골 외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고형 넓은 식당공간을 활용하여 1회전 고객수를 높이고, 호텔주방장 출신의 장점을 살려서 특별한 불고기짬뽕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다 보니까 주로 젊은 고객들이 즐겨찾는 맛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사장님이 고객들에게  '사장님 인생짬뽕 먹고갑니다'라는 말을 듣고 있구요. 식당 손님도 많지만 이런 말을 고객에게 듣는 사장님은 늘 자부심을 갖고 일을 할 수 있어서 힘든줄도 모르고 고객과 만난다고 합니다.

 

8. 제주도 선장이 운영하는 갈치조림집, 기본적으로 주방장의 요리솜씨도 있지만 가격대비 푸짐하게 주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선장이니까 상품으로 팔수 없는 갈치를 요리에 더 넣어 줄수 있으니까 당연히 다른집들보다는 음식이 푸짐하여 고객들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벤치마킹 할 수 있는데, 아무도 따라하질 않더군요. 제주도 선장같은 조건이 아니지만 사장님이 거주하는 주변을 돌아보면 활용할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뭐라도 하나 얻어걸릴 것입니다. 산나물, 어시장 생선......저는 마케팅을 실전으로 다루는 사람이라서 성공하는 아웃트라인이 그려지다보니, 규모가 크지 않지만 조건이 괜찮은 펜션, 여행지 식당 등 주변 여건을 이용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정말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펜션과 맛집 등 사장님이 직접 블로그 하나로 홍보해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그 비법을 따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9. 전주막걸리집, 완전한 박리다매의 표본입니다. 전주에는 막걸리집이 정말 유명하죠. 그렇다고 전주 막걸리집 모두가 대박일까요? 절대 그렇지가 않습니다. 손님으로 찾아간다면 정말 잘 골라서 들어가야 합니다. 대리운전이 필수처럼 되어 있는 요즘 수도권 외곽 임대료가 저렴하고 넓은 장소라면 한번 생각해봐도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10. 서울시내 주택가 근처 해물탕집, 항상 손님이 북적북적 합니다. 이곳은 싱싱한 해산물만을 고집하고, 육수를 시원하게 개발하여 저렴하게 판매하다 보니까. 손님들 재방문율이 엄청나게 높습니다. 그리고 적은돈으로 블로그마케팅을 하니까 항상 앉을 자리가 없어서 손님들이 기다리는 식당이 되었습니다. 

 

11. 진짜 한끼 식사를 파는 곳. 먹고 나면 정말 식사한끼 제대로 했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 있습니다. 다음에 드리는 문자에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도 가끔씩 방문하여 식사하는 곳인데 반찬이 김치깍뚜기 뿐이지만 한끼식사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맛집입니다.

 

12. 테이크아웃 횟집, 내부에는 작은 테이블 2~3개 정도 두고 아주 저렴하게 회를 파는 횟집입니다. 횟감 떠주는거 이외는 모두 본인이 외부에서 구입해서 먹어야 합니다. 주로 테이크아웃 손님들이 주 고객입니다. 저렴하게 회를 떠서 집이나 근처 모임장소에서 먹을 수 있는 사람들이 타켓입니다.

 

13. 일본 흑소를 무한리필해주는 식당도 있습니다. 일본 흑소는 전세계적으로 인정하는 소고기 품종이라서 단체로 회식하는 직장인, 오랫만에 외식하고자 하는 가족이 타켓입니다. 실내가 넓지 않지만 간단한 블로그 홍보로 항상 손님들이 넘쳐나고 있는 식당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음식점 컨셉과 기획 그리고 타켓을 말씀드렸습니다. 창업전부터 고객을 결정하고 개업한 진000, 우연하게 고객이 발견된 동네할머니 칼국수집 등 가만히 들여다보면 대박맛집은 두터운 고객층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기획되지 않은 식당이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에 보내드리는 문자를 차근차근 뚫어지게 읽다보면 현재 내 가게를 대박낼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르실 겁니다.


 




다음에 받아보실 문자입니다.


[DAY2] 고객이 스스로 홍보해주는 내가게 특별함 만드는 법

[DAY3] 돈 안들이고 내 가게 홍보하는 비법

[DAY4] 사장님도 직접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홍보 비법

[DAY5] TV광고보다 강력한 온라인홍보 비법

[DAY6] 작은가게도 저렴하게 가능한 온라인 홍보 방법


 


잠시만요 ~ 문의가 많습니다. 전화하기전에 꼭 '마케팅큐' 플러스친구 맺고 1:1채팅으로 궁금하신 내용전체를 한번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010-7370-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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